와전류 검사가 필요한 분야는 정밀 기계부품 제조 산업분야이며, 검사공정으로는 단조, 가공, 열처리, 용접 그리고 연마 공정 후 발생되는 마이크로 크랙에 대하여 높은 검출력을 기반으로 자동화된 양산 검사 시 가장 적합한 검사 기술입니다.

와전류 장비를 이용한 크랙검사의 장점은 양산되는 정밀 기계부품에 대하여 비접촉 상태에서 빠르고 신뢰성 높은 수준의 자동화된 품질검사가 가능합니다. 이는 자분 탐상검사를 대체할 뿐 아니라 다른 비파괴 검사기술과 비교하여 월등히 높은 수준의 검출력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빠르고 신뢰성 높은 수준의 자동화 검사가 가능하기 위해서 와전류 장비와 센서의 성능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에디웍스㈜는 사용의 편리성과 검사성능을 극대화를 위한 독자적인 소프트웨어(학습 기능 등) 및 하드웨어를 개발하여 검사장비에 적용했습니다.

크랙검사의 원리는 와전류 센서(코일)에서 생성된 자기장이 근접한 금속에 전달되면, 해당 금속에 와류형태의 유도전류가 생성되고, 이를 와전류라고 합니다.

생성된 와전류는 크랙의 유무 그리고 크랙의 크기에 따라 와전류의 크기와 모양이 다르게 나타나며, 이를 와전류 장비가 검출하여 자동화 양산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검사가능 금속재질은 스틸, 알루미늄, SUS, 티타늄, 텅스텐, 동 등 대부분의 금속류에 적용 가능합니다. 검사 가능한 검사품의 형태는 매우 다양하나 대표적으로 샤프트(부싱), 드럼, 베어링, 기어, 볼트 및 와셔류 등이 대표적입니다.

에디웍스㈜ 장비의 큰 장점 중 하나는 크랙검사와 함께 금속구조(열처리불량이나 이종재질 혼입)검사 그리고 탭검사를 1대의 장비를 사용하여 복합검사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으며, 이러한 구성은 시스템을 간소화 시키고 투자비용을 낮출 수 있습니다.

크랙검사 예시

샤프트 및 부싱류

샤프트 및 부싱류 크랙검사 예

볼트 및 와셔류

볼트 및 와셔류 크랙검사 예

볼트 헤드 및 나사산 부위에 대한 크랙검사가 가능하며, 나사산부의 경우 전용센서를 사용하여 마이크로 크랙 검사 가능.

기어, 스플라인 및 세레이션

기어, 스플라인 및 세레이션 크랙검사 예

기어나 스플라인과 같은 홈 가공부위에 발생한 마이크로 크랙을 검출하기 위해서는 전용화된 센서와 와전류 장비의 특수 기능이 필요하며, 높은 기술력이 요구됩니다.

베어링류

에디웍스㈜에서는 궤도에 전용화된 센서를 제공함으로 1~2회전의 스캔만으로 궤도 전체를 검사할 수 있고, 이러한 전용화된 센서로 인해 설비를 간소화 시키고 검사 C/T(검사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다. 해당 센서는 국내외 많은 베어링 제조사에서 각광 받고 있습니다.

단조품 크랙검사

열간 및 냉간단조시 발생하는 크랙에 대하여 양산검사

튜브(파이프) 용접 및
인발 후 결함검사

튜브(파이프) 용접 및 인발 후 결함검사

STEEL, SUS 및 알루미늄 튜브 및 파이프 용접 및 인발시 발생하는 결함 검사